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HTTP란 - (2)

by 신입같은 3년차 2020. 12. 28.

:) HTTP 트랜잭션

HTTP 트랜잭션은 요청(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전송)과 응답(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전송)으로 이루어져 구성되어있다. 해당 트랜잭션은 위의 그림과 같이 HTTP메세지라고 불리는 정형화된 데이터를 통해 이루어진다.


:) 메서드 (Method)

HTTP 메서드는 여러 가지 종류의 요청 명령을 지원한다.

모든 HTTP 요청에는 반드시 한 개의 메서드를 갖는다.
메서드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게 어떤 동작을 취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HTTP 메서드는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5가지 메서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리소스를 줘라.
POST - 클라이언트에 있는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할 할테니 저장해줘..
PUT - 클라이언트에 있는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하지만 지정된 리소스를 저장(업데이트) 해줘..
DELETE - 지정한 리소스를 서버에서 삭제해줘..
HEAD - GET방식과 유사하지만 HTTP 응답 본문은 해당되지 않는다.


:) 상태코드

상태코드는 모든 HTTP 응답 메세지에 포함되는 3자리의 숫자입니다.
해당하는 이미지는 실제 MDN에서 요청하고 응답온 상태의 값을 캡처한 사진입니다.

HTTP Status Code MDN

중간부분에 status부분에 있는 200이라는 값이 HTTP 상태코드를 의미한다.

200이라는 값은 문서 또는 컨텐츠가 올바르게 반환되었을때를 의미합니다.

또한 상태 코드는 상태 메세지도 함께 보내지만 설명만을 위해서 포함된 것일 뿐 실제 응답은 3자리 숫자로 하기때문에 어떠한 메세지가 있어도 괜찮다.

MDN에 상태코드를 너무 좋게 잘 정리해줘서 이렇게 링크로 남겼습니다..

저는 면접때 상태코드에 대해 물어보는 곳도 있었습니다. 또한 개발시 알아두면 반드시 좋은 상태코드들이니 시간되실때 짬짬히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MDN Status Code


:) 웹페이지는 여러 객체로 구성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HTTP 트랜잭션을 수행한다.

웹 페이지는 하나의 HTTP 트랜잭션으로 이루어진것이 아닌 여러개의 HTTP 트랜잭션을 통한 여러개의 리소스의 모임입니다.

반응형

댓글